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ClearCase 를 쓰면서 느낀점.

속도문제 같은 것은 잠시 접어두고. 개인적으로는 IDE내에서 벗어난 상태에서 개발을 해야 하는 상황이 좋지 않습니다.

1. 계속 작업바에 뜨는 cc용 어플들을 일일히 닫아줘야 하고,

2. 좀 쉽게 하려 하면 cleartool에서 직접 command를 실행 시켜야 하고,

3. 로컬저장소와 중앙저장소의 sync 를 보고 싶을경우 머지 매니저 등으로 봐야하며,

4. 결과물 또한 tree형태의 리포팅이 아닌 path형태의 리포팅이라 보기가 어렵고

................... 등등등

5. 웬만하면 cleartool용 플러그인 만들어서 반복된 일처리를 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좋을듯 싶습니다.

장점으로는

1. 너무나 많은 기능을 제공한다. 도저히 모르겠다.

2. IDE환경에서 벗어나 잠시 외도할 시간을 준다.

3. 비싼거 써본다.

4. PC를 두번다시 밀면 안되겠다는 마인드가 생겨서 Window환경을 깔끔하게 쓰게 만든다.

5. 마지막으로 훌룡한 툴임에는 틀림없다. (Merge, Label, 분산(로컬저장소), IBM Support 등등 너무도 훌룡한!)

참고로 SCM관련 토론이었는데 clearcase is hell 이라는 코멘트에 의해 엄청난 리플이 진행 되었던 토론입니다.

해석은 불가...

http://www.theserverside.com/news/thread.tss?thread_id=52939#302121

아. 분산 저장소에 대해서 요즘 조금씩 이슈가 떠오르고 있습니다. GIT 도 그중 하나구요. 함 봐보셔도 좋을 듯.-사용하기에는 아직.